강아지 소변 냄새 심한 이유가 뭘까?

반려생활/반려정보 2019. 12. 1. 17:00



강아지는 감염이나 전신적인 질환이 있다면 소변에서 심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. 

 

강아지 소변 냄새 심한 원인은?

 

1. 물을 많이 마시지 않아서 소변이 농축됐다. 

평소에 물을 많이 마시지 않거나 환경적인 이유로 정상적인 수분 공급이 되지 않는다면 농축된 소변이 나올 수 있습니다. 

농축된 소변은 색이 진하고 일반 소변 냄새가 유사하지만 더 강한 남새가 납니다. 

건강적인 문제가 없다면 충분한 수분 공급 후에 증상이 개선되는지 확인해보아야 합니다. 

2. 방광염이 있다. 

강아지의 정상적인 방광과 소변에는 세균이 있으면 안 됩니다. 

그러나 여러 가지 원인에 의해서 방광의 환경이 좋지 못하다면 세균감염이 일어날 수 있습니다.

세균이 증식하고 대사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대사산물과 손상된 방광으로 인해 일반 소변 냄새와는 다른 강한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. 또한 소변색이 혼탁해지거나 혈뇨를 보는 경우도 있고요. 


방광염은 강아지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. 재발이 잘 되는 질환이므로 항상 조심해야 하는데요. 

 

방광염의 원인은 세균 등의 감염성 방광염이 가장 많지만 간혹 결석이나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무균성 방광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. 

 

방광염을 방치하면 결석, 종양, 패혈증 등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발견 즉시 치료해주어야 합니다.

 

항생제 등의 약물 치료를 기본으로 물을 많이 급여하여 소변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고 크랜베리 등의 성분이 들어간 천연 보조제를 급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. 

3. 전신 질환을 앓고 있다. 

신장이나 간 손상, 당뇨 등의 질환이 있다면 독특한 소변 냄새가 납니다. 

어린 강아지 보다는 나이가 어느 정도 있거나 독성이 있는 음식이나 약물을 먹은 강아지에게 악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. 

 

강아지 소변 악취 진단과 치료법은? 

 

소변에서 냄새가 심하다면 소변 검사를 통해서 감염이나 당뇨, 농축뇨 등을 평가해야 합니다. 

추가적으로 전신의 기능평가를 위한 혈액검사, 방사선, 초음파 검사 등이 필요할 수 있는데요.

치료를 위해서는 근본 원인을 치료하여 소변 내의 감염이나 이상성분들을 줄여주어야 합니다.  

설정

트랙백

댓글